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TV는 끝났다...유튜브 ~~
    카테고리 없음 2020. 1. 30. 18:17

    "TV방송 시대는 2030년까지 지속 되는 것이었다""앞으로 10~20년 뒤(뒤)에 사람들은 '리니어 채널'이 있었다는 사실에 매우 놀랄 것이었다""그들에게 그것은 전혀 낯선 과거가 될 거예요."-넷플릭스 창업자 겸 CEO주도 헤이스팅스-인터넷 동영상의 시대가 열리면서 YouTube, 넷플릭스 등 인터넷 기반 동영상 사업자(OTT)의 해외 시장 진출이 최근 몇년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미국에서는 이미 넷플릭스 가입자 수가 미국의 주요 케이블 TV 가입자 수를 이미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내도 예외는 아닙니다. 유튜브는 이미 수년간 모바일 동영상 시장을 지배하고 있으며 넷플릭스도 국내 가입자를 계속 확대하고 있다.  이에 국내 이해관계자들이 무여 글로벌 OTT 사업자의 해외 및 국내시장 진출이 중장기적으로 우리의 과인라 방송 미디어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전망하는 자리가 마련되었습니다.


    >


    4개 서울 중구 프레스 센터에서 '글로벌 OTT사업자, 비즈니스 전략 및 국내 시장 전망'세미 본 잉카 열맀 슴니다.  경희대 이상원 교수와 정보통신정책조사원 황유성 씨는 각각 '글로벌 OTT 사업자의 해외 진출: 현황, 전략 및 쟁점'과 '글로벌 OTT 사업자의 국한시장 현황 및 전망'이라는 주제로 발표했습니다.   모바하나 광대역 확산, 스마트 기기 보급률 증가, VoD 이용 및 집중적 이용(binge watching) 증가 등 글로벌 OTT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SVoD(가입형)과 TVoD(주문형)을 맞춘 글로벌 OTT시장 규모는 20하나 7년 약 247억달러로 추정되며 202나이에는 약 367억달러 시장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는 예측이 자신 옵니다. 그 중에서도 SVoD가 향후 핵심 수익 모델이 될 현실성이 큽니다.


    >


    넷플릭스가 미국 시장에서 확보한 가입자 규모를 지렛대 삼아 글로벌 시장에 20일 한년부터 본격적으로 진출한 거예요. 20일 7년 넷플릭스의 스트리밍 서비스 가입자 수는 전 세기에일옥묘은을 돌파하며 20일 8년 3월 한 억 2000만명 이상의 가입자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의 연간 매출액은 하루 6.9억달러로 추정되는 등 20일 3학년의 급성장하는 추세다.넷플릭스 서비스를 사용하는 비율이 높은 주요 정부는 멕시코(72%)브라질(67%), 아르헨티나 나쁘지 않아서(63%), 미국(62%), 케나프지앙아다(56%)순이다.유튜브는 어떨까요?지난해 유투브 이용자 수는 전 세계 최고 4억을 넘어 202한년엔 일감 8억 6000만명 이상의 이용자를 확보할 것으로 이에상뎁니다. 20일 6년 유튜브의 연간 매출액은 20억달러이며, 20일 8년에는 연간 매출액 204억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이에상뎁니다. 이 교수는 "20일 6년 기준 전 세계의 OTT TV관련 시장의 총 매출액은 250억달러 규모로 추정된다","그 가운데 유튜브와 페이스북, 넷플릭스, 아마존, 후류 등 주요 5개 글로벌 OTT기업 매출액은 총 매출의 45%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추정하는 "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고런 5대 글로벌 OTT의 한국 시장 장악력도 동시에 커지는 상황을 맞이했습니다. 이 교수는 "글로벌 OTT 사업자의 국내 미디어 시장 진출 명암이 뚜렷하다"고 말했습니다.글로벌 OTT 사업자에 의한 콘텐츠 유통은 기존의 방송 생태계에서 진입 장벽이 있어 거대한 자본의 투자를 필요로 했던 케이블이 나쁘지 않고, IPTV와 같은 기존 유료 방송 서비스의 OTT 서비스에 의한 대체 현상을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이다. 긍정적인 측면에서는 국내 유료방송 생태계의 경쟁 촉진과 OTT에 의한 방송시장의 성장 견인 및 혁신 촉진도 가능할 것이다.향후 글로벌 OTT 사업자의 법적 지위도 쟁점이 될 수 있습니다. 최근까지 기존 국내 OTT 사업이 활성화되지 않아 규제 유보주의가 유지돼 왔습니다.이 교수는"기존 유료방송과 비슷한 유형인 OTT서비스의 경우 기존 유료방송 서비스와의 대체성을 검증할 필요가 있다"며"1차적인 제료연구, 실태조사를 통해 시장현황에 대한 데이터를 확보하고 모니터링을 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습니다.무엇보다 글로벌 OTT 사업자와 관련해 국내 사업자 역차별 문제를 놓고 국내 사업자들의 민원이 커지는 분위기다.  글로벌 OTT 사업자의 시장 영향력이 증대했을 경우, 역외에 본사를 둔 해외 OTT 사업자에게는 국내 규제를 적용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전기통신사업법상 신고의무를 이행하지 않는 경우에도 제재가 어렵고, 조세를 회피한 경우의 세금 징수도 어려운 상황입니다.  특히 글로벌 OTT 사업자의 망 이용 대가는 향후 가장 큰 쟁점이 될 전망이다.


    >


    유튜브, 넷플릭스 등 글로벌 OTT 사업자의 시장점유율 성장과 함께 인터넷 동영상 트래픽이 증가하고 있지만 안타깝게도 로컬 통신 사업자와 네트워크 이용 대가 문제로 트래픽 분쟁을 불러올 수 있는 상황입니다.이 교수는 "국내 OTT사업자들은 그물을 이용 대가를 지불하고 잇우나프지앙, 해외 사업자들은 네트워크의 이용 요금을 내지 않고 잇고나프지앙, 1부만 지급한 상태"라며"장기적인 관점에서 국내 동영상의 생태계의 상생과 발전 때문에 글로벌 OTT사업자에게 국내 사업자와 차별 없는 정당한 망 이용료를 부과하는 제도에 대한 논의가 필요한 정세"과 이내 영 헤움니다. 유럽연합의 넷플릭스 쿼터제도 참고할 만하다. 유럽 연합(EU)은 자국 문화 보호 때문에 VoD전체 콘텐츠 중 EU의 제작 콘텐츠의 비율이 30%이상을 차지하게 규제하는 '콘텐츠(넷플릭스)쿼터제'도입에 합의했습니다.자국의 콘텐츠와 콘텐츠 산업을 보호하려는 규제지만 이용자의 선택권을 제한한다는 측면도 있기 때문에 규제 논의 시 신중한 점검과 분석이 필요하다.


    >


    황유성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연구원은 글로벌 OTT의 국내 프로그램 제작 및 거래 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적지 않을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넷플릭스의 경우, 국한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및 독점 제공을 점차 확대하고 있다고 합니다.우선, 글로벌 유통망의 확보라고 하는 측면이 있습니다. CP(contents providers)는 해외시장의 유통망 역할을 할 수 있어 한류의 확산, 안정적인 해외시장의 매출이라는 측면이 있습니다. 제작수요 증가에 따른 제작자, 제작자의 협상력 증대라는 긍정적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황유성 연구원은 방송사 간 경쟁에 영향을 줄 수 있다며 글로벌 OTT 사업자를 통한 해외시장 확보, 매출 증가에 이어 양질의 콘텐츠 확보 경쟁에 유리하다고 설명했습니다.테크 플러스 에디터 김지혜 tech-plus@naver.com


    >



    댓글

Designed by Tistory.